해외펀드 가운데 러시아 펀드의 선전이 단연 눈에 띄고 있습니다.
지금 러시아 펀드를 가입해도 좋은지,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할 지 오상연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기자 】
최근 3개월 기준으로 수익률 상위 해외펀드 5개 가운데 러시아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가 1위부터 4위까지를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익률도 최고 87% 가까이 됩니다.
러시아 증시 70% 이상이 에너지 관련 기업들인데, 유가가 올 들어 크게 치솟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러시아 펀드 가입을 고려한다면 단기급등에 따른 속도조절 가능성을 감안해야 합니다.
▶ 인터뷰 : 안정균 / SK증권 리서치센터 주임
-"단기적인 변동성으로 거치식보다는 적립식으로 가입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또 같은 펀드라도 종류가 천차만별이어서 어떤 특징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 인터뷰 : 이계웅 / 굿모닝신한증권 펀드리서치팀장
- "환 헤지를 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루블화가 강세를 기록하면 그에 따른 차익을 많이 얻을 수 있고 환 손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거기서 나타나는 차이 하나와 에너지 관련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냐 적으냐…"
러시아 금융시장이 아직은 불안하다는 점도 챙겨볼 대목입니다.
▶ 인터뷰 : 이인구 / 대우증권 글로벌리서치 선임연구원
- "아직까지는 원유가 추세적으로 강세로 가기는 좀 이르다는 생각이 들구요. 러시아 부실채권 비율이 지난 여름부터 최근까지 3배 정도 올랐구요. 올 하반기까지는 부실채권 비율이 10% 이상 될 거라고 전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때문에 신규 펀드 가입을 고려하는 투자자라면 상대적으로 덜 오른 글로벌 리츠 펀드나 하반기 견조한 성장이 예상되는 중국 관련 펀드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mbn 뉴스 오상연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