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가포르 철도종합시험선로 ITTC 프로젝트 조감도 [자료 = GS건설] |
이번 공사는 기존 골프장 부지에 총 3개의 테스트 트랙을 설치해 차량, 신호, 통신·철도용품을 사용 전 테스트할 수 있는 철도종합시험센터를 짓는 공사다. 시공사가 설계와 시공까지 제안하는 디자인-빌드(Design-Build) 입찰 방식으로, GS건설이 단독으로 수주했으며 2024년말 준공 예정이다.
GS건설은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의 시공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발주처의 요구조건을 반영하면서도 보다 효율적이고 개선된 설계를 포함한 대안입찰이 받아들여져 최종낙찰자로 선정됐다.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는 국내 최초의 철도시험 전용 선로로 최고속도 시속 250km까지 주행 가능하며, 차량, 궤도, 노반, 전차선, 신호·통신 등 국내·외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종류의 성능시험을 할 수 있는 시설이다.
오송철도종합시험선로의 운용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GS건설과 업무 협약을 맺고 오송시험선의 기획, 자문, 운영 등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집약했으며, 싱가포르의 주어진 부지 내에서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유지관리가 용이한 시험센터 계획을 기술적으로 지원했다.
이번 프로젝트 수주로 GS건설은 싱가포르 LTA 공사만 9건, 총 4조3000억원에 달하는 누적액을 기록했다. GS건설은 2009년 싱가포르 지하철 다운타운라인 2호선 공사 참여를 시작으로, 싱가포르 LTA가 발주한 6건의 지하철 사업과 2건의 차량기지 사업, 그리고 1건의 지하차도 사업을 수주했다.
특히 2016년에 수주한 빌딩형차량기지 프로젝트는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이며, 공사비가 약 2조원에 달해 싱가포르 LTA에서 발주한 공사 중 공사비 규모로도 역대 최대 규모 프로젝트다. 지난 2018년 11월 제 20차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이 현장을 깜짝 방문한 바 있다.
이상기 GS건설 인프라 부문 대표는 "이번 수주는 GS건설이 국내 최초의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를 턴키(Turn-Key, 설계시공일괄입찰) 방식으로 수행해 지난해 성공적으로 개통 완수한 점과 그 동안 싱가포르 내 여러 프로젝트들을 안전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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