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3분기 통신비 인하 정책 여파에도 IPTV 등 홈미디어 사업이 성장하면서 양호한 실적을 냈다.
LG유플러스는 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2018년 3분기 매출 2조9919억원, 영업이익 2281억원을 달성했다고 1일 공시했다. 구 회계기준(IFRS 10)으로 발표된 작년 동기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은 2.2%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6.5% 증가했다.
영업매출은 2조3256억원을 기록했으며, 단말매출은 6662억원을 달성했다. 또 영업매출 중 무선매출은 1조3508억원, 유선매출은 9644억원을 기록했다.
구 회계기준으로 총 매출은 3조402억원, 영업수익은 2조349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동기보다 각각 0.6%와 1.2% 하락한 수치다. 반면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8.4% 증가한 2320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 및 할인율 상승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5.3% 감소한 1조3325억원을 기록했으나, 총 순증 가입자 29만4000명, LTE 가입자 역시 전체 무선가입자의 93.9%에 달하는 1311만3000명으로 양질의 가입자 증가 추이를 이어가 무선수익 하락 요인을 상쇄했다.
이 같은 무선가입자 성장은 국내 최초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는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와 업계 단독 24개월 지원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선제적 출시, U+프로야구 'AR입체중계' 등 차별화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제공 등의 요인인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하고 있다.
유선수익은 홈미디어 수익(5170억원, 전년대비 15%↑) 증가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3.8% 상승한 9983억원을 달성했다.
홈미디어 수익이 늘어난 것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IPTV 가입자는 390만8000명,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401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9%와 6.4% 늘어난 것이다.
특히 IPTV 수익은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인 2530억원을 기록, 작년 동기 대비 31.5%의 증가세를 보였다. LG유플러스는 지난 8월 유아서비스 플랫폼 'U+tv 아이들나라'에 AR·AI 기능 및 유아/부모 전용 콘텐츠를 강화한 2.0 버전을 선보이며 호평을 받고 있다. 또 구글의 AI 음성비서 기술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UHD 셋톱박스에 탑재해 선보이며 서비스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기업 수익은 일회성 매출 효과 소멸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6.1% 감소한 4813억원을 기록했다.
2018년 3분기 마케팅비용은 시장안정화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4.2% 감소한 5286억원이 집행됐다. 새 회계기준으로는 4989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CAPEX는 2911억원을 집행했다. 4분기에는 5G 네트워크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4분기 IPTV 및 모바일 IPTV에 빅데이터 기반 고객 맞춤형 UI 개편, 글로벌 드라마 콘텐츠 수급으로 미디어 혁신을 지속하며 수익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또 'U+아이돌Live' 출시로 미디어 영역에서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아우르는 다방면의 5G향 콘텐츠 플랫폼 구축을 완료한 LG유플러스는 5G 시대 핵심 콘텐츠로 고객들이 발전된 기술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이혁주 부사장은 "3분기 LG유플러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