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성큼 앞으로 다가왔다. 추석 연휴에는 교통부터 쇼핑, 여가까지 다양한 소비패턴이 일어나게 되는데, 평소 대비 지출이 많아지는 이런 때일수록 '적합한 카드'를 사용하면 할인 및 적립 혜택을 똑똑하게 누릴 수 있어 주목된다.
국내 모든 카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뱅크샐러드는 한가위에 도움이 될 '분야별 알뜰 할인카드 BEST'를 분석, '할인 혜택이 큰 카드' 순으로 정보를 공개했다.
먼저 기차비를 할인해주는 카드로 '삼성카드 taptap I', '자유로운 여행카드'가 있다. ▲삼성카드 taptap I은 KTX, SRT를 포함해 철도 5000원 할인을 월 2회 해준다. ▲자유로운 여행카드는 1년에 2번 KTX, SRT 왕복승차권을 20% 할인해준다. 고속버스비를 절감해주는 카드도 있다. ▲신한카드 All Pass는 고속버스 앱 이용시 일 1회, 월 2회, 월 5000원 한도로 고속버스 비용을 30% 할인 받을 수 있다.
자동차로 이동하는 사람들을 위한 주유비 할인 혜택도 풍성하다. ▲LIKIT ALL 카드는 LPG를 포함한 주유소에서 5만원 이상 결제시 5000원을 할인해준다. ▲신한카드 Deep Oil은 GS칼텍스, SK에너지, S-OIL, 현대오일뱅크 중 1곳에서 10% 할인된다. (단, LPG는 제외) ▲탄탄대로 온리유카드는 LPG 포함한 주유소에서 1리터당 110포인트가 적립된다.
추석 맞을 알뜰쇼핑으로 지갑도, 마음도 풍성하게 해주는 카드들도 있다. 먼저 백화점 쇼핑시 할인 혜택이 큰 카드로 ▲신세계 씨티카드 콰트로는 신세계백화점 3~5% 할인쿠폰 및 5%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신세계백화점 결제금액 1000원 당 2신세계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신한카드 Shopping은 롯데, 현대, 신세계, 갤러리아, AK플라자 백화점에서 10% 할인을 해주며(월 1회, 1회당 5000원 한도) ▲American Expess Green은 신세계, 롯데, 현대, 갤러리아, 동아, 대구, 세이, AK플라자 백화점에서 연 1회 2만원 할인 및 1% 멤버십리워즈를 적립해준다.
알뜰한 마트 장보기를 위한 대형마트 할인카드도 있다. ▲I'm HEARTFUL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3대 대형마트에서 10% 결제일 할인되며 ▲신세계이마트 삼성카드 7은 이마트에서 건별 10만원 이상 이용시 월 최대 6000원 결제일 할인, 이마트 1000원 결제금액당 1신세계포인트 적립, 5만원 이상 결제시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이 주어진다. ▲마이 홈플러스 신한카드는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홈플러스 인터넷쇼핑몰에서 2% 홈플러스 포인트를 적립해주며, 홈플러스 외 전 가맹점에서 홈플러스 포인트 0.5%를 적립해준다.
긴 추석연휴를 이용해 해외여행을 계획 중인 해외 여행족이라면 아래 카드를 이용해 볼 법하다. 해외 공항라운지 이용이 가능한 카드로 ▲위비마일(SKYPASS)가 있으며, 전 세계 700여 개 공항라운지를 연 3회(월 1회) 무료입장 할 수 있다. ▲현대카드T3 Edition2는 전 세계 700여 개 공항라운지를 연 5회 무료입장 할 수 있다.
해외에 나가서도 쏠쏠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해외가맹점 혜택 제공 카드도 있다. ▲LIKIT ON 카드는 해외가맹점에서 5% 할인 되며, ▲신세계 신한카드 SKYPASS / Asiana Club은 연간 1000만원 이상 사용시 해외가맹점 5% 캐시백, 해외 가맹점 결제금액 1000원당 1아시아나 마일리지 또는 1500원당 1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명절에도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보내는 혼족들을 위해 문화생활 및 편의시설 등의 할인혜택이 큰 카드를 소개한다. ▲청춘대로 매니아i 카드는 대림미술관, 예술의 전당, 한남동 디뮤지엄에서 20% 포인트리를 적립해주며, ▲일상의 기쁨카드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1만원 할인(통합 월 1회), ▲현대카드 zero는 월 8회 현대카드 DESIGN, TRAVEL, MUSIC, COOKING LIBRARY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간편하게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제휴 할인카드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CU·배달의민족 삼성카드 tapta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