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 BNK투자증권] |
APT는 미국 공군의 고등훈련기 도입 프로그램으로 사업 규모는 최대 163억 달러이다. 기존 고등훈련기의 노후화로 350대의 신 기종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각 컨소시엄은 지난달 16일 최종 제안서(BAFO)를 제출했다. 미국 공군은 최종 입찰 가격을 평가해 9월 중순경 최종 기종과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전망이다. 현재 록히드마틴과 보잉 간 2파전 경쟁을 펼치고 있다.
BNK투자증권은 APT 사업자 선정의 결정 요소가 미 공군 요구도(ROC) 충족 여부, 높은 비행안정성과 운영효율성, 합리적인 단가 세 가지라고 설명했다. 핵심 쟁점은 록히드마틴이 강조하는 '비행 안정성과 양산화 시점', 보잉이 주장하는 '최신 요구도 충족과 공급 가격'이라고 분석했다. BNK투자증권은 한국항공우주의 T-50A는 공군 요구도를 상회하는 기체 성능, 5개국에서 실제 운용에 따른 비행 안정성, 훈련기 개발비의 상각 완료 그리고 즉시 양산화라는 주요 요소들을 만족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또 록히드마틴 컨소시엄이
김익상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미 공군 APT 사업에서 록히드마틴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될 경우 한국항공우주는 최대 수혜업체"라며 "전체 사업 규모의 50%을 수주해 장기 성장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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