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제공 = 하이투자증권] |
YG엔터테인먼트는 2분기 실적으로 매출 627억원, 영업이익 1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2%, 67.6% 감소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상헌 하이투자연구원은 "올해 2분기는 빅뱅의 공백이 시작되는 첫 분기로 예상한대로 실적이 좋지 않았지만 올해부터 블랙핑크, 아이콘, 위너 등 활동 아티스트 라인업이 강화돼 성장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1월 아이콘 정규 1집 '리턴'의 타이틀곡 '사랑을 했다'가 히트했으며 아이콘은 이 곡으로 그들만의 음악적 색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 위너 역시 지난 4월 정규 2집 '에브리데이'를 발매하자마자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해외에서도 인기가 이어졌다.
여성 아티스트 그룹 블랙핑크 역시 첫 미니앨범 '스웨어 업'의 타이틀곡 '뚜두뚜두'가 각종 차트 1위를 섭렵하면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이 연구원은 "블랙핑크는 이달 24~25일 오사카죠 올, 8월 16~17일 후쿠오카 국제센터, 8월 24~26일 미쿠하이 멧세 이벤트홀 등 3개 도시에서 7번의 공연을 개최할 뿐 아니라 올해 12월24일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블랙핑크 아레나 투어 2018'의 추가 공연을 확정하면서 여름에 이어 연말까지 아레나 투어를 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매니지먼트사의 경우 수익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소속 연예인과의 분배비율이다. 보통 데뷔 후 7년가량 계약이 이뤄지는데 이때 소속 연예인의 흥행성이 검증되지 않는 상태가 많기 때문에 회사의 분배비율이 높은 게 일반적이다.
이 연구원은 "블랙핑크는 2016년도 데뷔, 아이콘 2015년도 데뷔, 위너 2014년도 데뷔로 이들의 활약이 해를 거듭할수록 YG의 수익성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
이어 "주력 자회사 YG플러스의 경우 올해 2분기 실적이 14분기 만에 흑자전환했고, 화장품 브랜드 문샷의 중국진출로 화장품 수익성이 개선되며 네이버 바이브 관련 음악사업 성장도 본격화될 전망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시화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제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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