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들의 입지 선택 기준이 까다로워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주택시장에서 역세권, 숲세권, 학세권 등의 장점 2~3개를 모두 누릴 수 있는 다(多)세권 단지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는 분양시장이 철저하게 실수요자 위주로 움직임에 따라 실생활에서 보다 편리하고, 살기 좋은 입지를 선택하는 성향이 강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Work & Life Balance)과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는 ‘욜로(YOLO·You Only Live Once)’ 등이 삶의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면서 생활만족도 및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세권 단지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주택업계 관계자는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에서 생활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여줄 입지선택이 까다로워지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주택시장의 불확실성이 큰 현재 시점에서 이 같은 뛰어난 입지상품은 안정적인 가격대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강점”이라고 말했다.
올 봄 본격적인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면서 분양 예정 물량 중 다세권 단지가 상당수 포함돼 있어 이들 단지가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지 주목된다.
롯데건설은 1일 경남 창원시 마산 회원1구역 주택 재개발사업을 통해 '창원 롯데캐슬 프리미어’의 모델하우스를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이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17~25층, 12개동 999세대 중 전용 84㎡ 545세대를 일반에 공급한다. 도보통학거리에 회원초·마산여중·마산고·마산여고 등이 있고 단지 인근에 무학산, 추산근린공원, 산호공원, 제39호 어린이공원 등이 있어 정주여건이 쾌적하다. 생활편의시설로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어시장, 마산도서관 등이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달 중 부개인우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 ‘부평 코오롱하늘채’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2층 전용 34~84㎡ 7개동 922세대 규모다. 이 중 550세대가 일반 분양분이다. 사업지 인근에 부천 중동신도시와 외곽순환도로가 있고 지하철 1호선 부개역도 가깝다. 교육시설로는 부광초·부평여중·부개여고·부광여고·부개고 등이 있다.
금강주택은 이달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B3블록에서 ‘시흥 연성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를 공급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6개동 전용 79~84㎡ 590세대 규모다. 사업지 인근에 오는 6월 개통예정인 소사원시선 연성역(예정)이 있고 1정거장 떨어진 ‘시흥시청역’에서는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의 개통이 예정돼 있다. 교육시설로는 장현4초·승지초·능곡고 등이 있다.
금성백조주택은 오는 4월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C7블록에
[MK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