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KEB하나은행 등은 로보어드바이저로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짜고 대화형 AI로 간편하게 송금하는 서비스를 내놓았다.
먼저 국민은행이 선보인 케이봇 쌤에는 국내 시중은행 첫 금융그룹에서 자체 개발한 딥러닝 로보 알고리즘(KB Anderson)을 탑재했다. KB자산운용에서 자체개발 한 딥러닝 로보 알고리즘은 경제상황, 리스크 등 시장국면과 고객 투자성향을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해 마치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하며 투자전략을 결정한다.
케이봇 쌤 로보어드바이저는 소수의 획일화 된 모델 포트폴리오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의 투자규모, 성향, 선호지역별로 수백 가지의 맞춤형 최적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기존 은행권 서비스는 투자성향에 따라 고정된 한 두 가지 포트폴리오 구성만 가능했지만 케이봇 쌤에서는 고객이 보유한 자금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여러 개의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보유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한 자금관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또 케이봇 쌤은 컴퓨터에 의한 자산관리에 불안감을 갖는 고객 고민도 해결해준다. 로보어드바이저와 국민은행의 자산관리 전문가가 제안하는 포트폴리오를 비교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진단이 가능하며, 고객 투자성향에 따라 각각의 시장전망과 포트폴리오를 비교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서비스는 전국 영업점에서 제공하며 다음 달 모바일로도 출시한다.
KEB하나은행은 기존 대화형 AI 서비스인 '하이뱅킹'(HAI Banking)을 하나멤버스에 접목했다.
HAI(하이)뱅킹은 문자메시지와 SNS를 통한 대화 방식으로 간편 송금, 지방세 조회 및 납부, 통장 잔액 및 거래내역 조회, 실시간 환율 조회 등 각종 금융 거래를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생활금융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로 손님의 통신 환경에 따라 문자메시지 외에도 하나멤버스 앱의 하나톡 채팅창을 통해서도 HAI뱅킹과 소통이 가능해졌다.
HAI뱅킹 가입 손님은 하나멤버스 채팅창의 퀵 버튼 기능을 통해 터치만으로도 계좌 조회, 송금, 지방세 납부 등의 빠른 뱅킹 거래를 할 수 있게 돼 편리성이 향상됐다.
한준성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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