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사들이 앞다퉈 보험료 인하에 나섰다. 자동차보험 수익 개선에도 보험료 인하 대신 고객별로 보험료 인하효과를 주는 특약 신설 '꼼수'로 고객 모으기에 나섰던과는 180도 다른 모습이다. 손보사들이 보험료 인하에 나선것과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후 실손 보험료 인하 압박을 받고 있는 손해보험사들이 상대적으로 인하 여력이 있는 자동차 보험료 인하카드로 정부와 코드 맞추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2일 한화손해보험은 다음달 6일부터 효력이 발효되는 개인용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1.6% 인하한다고 밝혔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큰 폭으로 개선돼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보험료를 인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화손보의 자동차보험 합산비율(손해율과 사업비 비율을 합한 것으로 100% 이하이면 이익 발생)은 올들어 5월 현재 95% 수준이다. 자동차 보험을 팔아 돈을 벌고 있다는 얘기다.
한화손보의 선제적인 가격 인하에 대형 손보사들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등은 보험료 인하 검토에 들어갔고 합산비율(4월 누적 기준)이 91.4%로 가장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악사손보 역시 보험료 인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보업계에서는 연초이후 4월 누적 기준 삼성화재(94.5%) 등 대다수 보험사들의 합산비율이 100% 아래여서 추가적인 인하 움직임이 이어질 것이라는 진단이다.
올들어 자동차보험 수익개선에 삼성화재(전년대비 1~5월 순이익 52.5% 증가), 동부화재(76.4%), 현대해상(38.1%), 메리츠화재(50.2%), 한화손보(52.5%) 등 대다수 손보사 순이익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 자보 보험료 인하 압박은 커졌지만 보험사들은 '요지부동' 이었다. 업계 일각에서 "지난해 금융당국이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을 개정하면서 경미한 사고 차량의 과다 수리비 지급 관행을 개선하는 등 보험사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이 있었던 만큼 이제는 보험사들이 이익을 사회에 환원할 때"라는 주장이 나왔지만 주요 손보사중 연내 보험료 인하를 검토중이라는 보험사는 단 한 곳도 없었다. 대신 손보사들은 직접적인 보험료 인하 대신 마일리지특약, 자녀할인 특약 등 특약 신설을 통해 보험료 인하 압박을 피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손보사들은 온라인 광고 등을 통해 자동차 보험 할인 특약에 가입할 경우 보험료가 대폭 인하될 수 있다며 특약 가입을 주문했다. 하지만 특약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고객은 일부에 불과한 만큼 전체적인 보험료 인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게속해서 나왔다.
그리고 지난달 21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실손보험료 인하 법'을 제정해 실손보험료를 인하 하겠다고 나선뒤 오비이락격으로 한화손보가 보험료를 전격 인하했고 다른 손보사들도 차보험료 인하에 동참할 준비를 하고 있다. A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인하 여력이 없는 실손 보험료를 낮추는 것은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새로운 정부 정책에 정면으로 맞설수는 없어 그나마 인하 여력이 있는 자동차보험 등의 인하 가능성을 살펴보는 중"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B손보사 관계자 역시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것은 낮춘다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는 있다"고 설명했다.
올들어 4월말 현재 삼성화재(실손보험 손해율 107%), 동부화재(114%), 한화손보(143%)
[박준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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