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 배후수요로 안정적 임대수익률...분양성적도 우수해
지역 내 대기업∙산업단지 지역개발 동력으로 자산가치 높여
부동산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에도 대기업이나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오피스텔의 주 수요층인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를 배후수요로 둘 수 있는데다 이곳들은 대체로 교통이나 생활인프라 등이 잘 갖춰져있어 안정적 임대수익 및 뛰어난 환금성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산업단지를 통해 탄탄한 배후수요를 두고 있는 오피스텔은 지역 평균을 웃도는 높은 임대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나노시티(화성∙기흥캠퍼스)와 동탄 일반산업단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는 경기 화성시 능동 '동탄퍼스트빌스타'(2014년 3월 입주)의 전용면적 20㎡의 임대수익률은 6.10%다. 화성시 평균 임대수익률 5.50%를 웃도는 수치다. 동탄 일반산업단지는 삼성전자나노시티, 두산중공업, 한국3M기술연구소 등이 위치하고 있는 대규모 첨단산업단지다.
또 광교테크노밸리를 비롯 삼성디지털시티, CJ블로썸파크(CJ R&D센터), 코리아나 화장품 본점등 풍부한 배후수료를 두고 있는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광교더로프트'(2014년 3월 입주) 전용면적 20.64㎡의 임대수익률은 6.81%로 영통구 평균 임대수익률 4.37%과 수원시 평균 임대수익률 5.33%를 웃돌고 있었다.
이의동 내 인근 K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인근에 광교테크노밸리 및 산업단지가 밀집하여 인근기업 종사자들이 꾸준히 유입되다 보니 수익성이 뛰어나고 매물을 구경하기 힘들다”며 “최근에는 맞벌이하는 신혼부부들도 보금자리로 많은 관심을 가져주고있다”고 말했다.
분양시장에서도 대기업,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의 인기가 두드러진다. 롯데건설이 이달 경기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일대에서 공급한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 오피스텔은 375실 모집에 1만6173건이 접수돼 평균 43대 1의 경쟁률로 기록하면 전 타입 모두 완판됐다. 이 오피스텔은 주변 판교테크노밸리, 광교법조타운, NHN(네이버), SK하이닉스 등이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판교 창조경제밸리(제2판교테크노밸리)도 오는 2019년 완공될 예정에 있어 대규모 개발호재로 배후수요가 더욱 들어날 전망이다.
또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해 12월 하남미사지구 일반상업용지 1-3, 1-4블록에서 공급한 '힐스테이트 에코 미사강변’도 청약결과 전용 36㎡타입의 경우 248대 1의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타입 청약접수가 마감되었다. 이 단지는 인근으로 주변으로 삼성엔지니어링, 세스코, 한국종합기술 등이 들어서있는 강동첨단업무단지가 위치한 것을 비롯해 엔지니어링 복합단지, 고덕상업업무복합지구 등이 완공될 예정에 있어 첨단산업단지로서 미래가치가 높다.
업계관계자는 “산업단지를 인근의 오피스텔은 풍부한 직장인 배후수요로 임대가치가 높아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상황이다”며 “여기에 대규모 산업단지를 낀 지역은 지역경제의 중장기적인 동력이 됨에 따라 자산가치까지 높은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양우건설이 오는 2월 이천시 안흥동 267-6번지에 분양예정에 있는 ‘이천 양우내안애 클래스568’은 SK하이닉스, 현대엘리베이터, 신세계푸드 등이 단지 주변에 있어 대표적인 대기업 산업단지 직주근접 오피스텔로 주목받고있다.
이천 양우내안애 클래스568은 단지 인근으로 1만 3000여명이 근무하는 SK하이닉스 공장을 비롯해 하이디스테크놀리지, 현대엘리베이터, 신세계푸드, OB맥주공장, 신세계 등 21개 업체 2만 여명에 달하는 대기업 종사자들이 근무 중에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여기에 중소기업 및 산업단지 종사자들까지 합치면 2만 2700여명에 달하는 배후수요를 확보하게 된다.
특히 지난 2015년 SK하이닉스가 단일 반도체 공장가운데 세계최대 규모인 연면적 6만6000㎡ 규모의 M14 공장을 증설한데 이어 향후 10년 동안 46조원을 투자할 계획에 있어 55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1만명에 달하는 고용창출 효과가 전망된다.
단지 인근으로 풍부한 수변녹지공간이 갖춰져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옆으로 약 2만4000㎡ 규모의 호수공원인 안흥유원지는 산책로와 운동시설 및 편의시설이 마련되어있어 쉽게 산책과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이를 비롯해 이천온천공원, 중리천이 단지와 인접한데다 이천 관광레저의 한 축인 온천관광시설(호텔미란다, 이천설봉온천호텔)이 바로 앞에 위치해있어 폭넓은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다.
교통•편의•업무 등 생활 인프라를 한번에 누릴 수 있는 이천시 중심지역에 위치한 점도 자랑거리다. 성남과 여주를 연결하는 복선전철 경강선을 통해 판교역까지 30분대, 판교에서 신분당선 환승을 통해 강남역까지 50분대면 닿을 수 있다. 여기에 단지 인근으로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도 2017년 개통할 예정에 있어 차량을 통해 분당 및 강남권을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천 양우내안애 클래스568은 지하 5층~지상 29층, 1개동 전용면적 24~54㎡ 총 568실 규모로 지상 1층 상업시설을 제외하고, 지하 5층~지상 4층까지 주차장이며, 오피스텔은 지상 5층~29층에 자리잡고 있다. 전용면적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이천시 안흥동 287-3번지에 2월 중 개관할 예정이며, 현재 경기도 이천시 창전동 464-37 도완빌딩 4층에 분양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입주는 2019년 하반기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