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B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생산능력이 107%(48만대) 늘어났던 2007~2010년에 부품사 매출액은 53% 늘어났고, 2차 생산능력 확장기였던 2012~2013년(55% 증가)에는 부품사 매출액이 24% 성장했다. 부품업체들의 영업이익이 완성차 생산량에 따라 좌우되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중국 허베이성 창저우시에서 4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2016년 말께 완공해 소형차 20만대를 생산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에도 충칭시에서 30만대 규모의 5공장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중국에서 현대·기아차의 생산능력은 연 167만대였지만 2018년까지 253만대로 51%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1분기 실적을 확인한 뒤 자동차부품주에 투자하는 게 안전하다는 지적도 있다.
[용환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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