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긴급출동서비스(이하 ‘긴급출동서비스’)는 차량 운행 중 발생하는 다급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특약으로 가입해 이용하는 배터리 충전, 긴급견인, 비상급유 등 서비스를 말하며 주로 자동차보험사와 계약한 출동대행업체가 서비스를 수행한다.
한국소비자원이 12개 보험사의 일반형 긴급출동서비스를 확인한 결과, 배터리충전, 긴급견인, 비상급유, 타이어교체, 잠금장치 해체, 긴급구난 등 6종의 서비스를 모든 보험사가 제공하고 있었다. 반면, 휴즈 교환, 부동액 보충, 타이어펑크 수리 서비스 등은 보험사마다 제공 여부에 차이가 있었다.
설문조사 결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종류는 ‘배터리 충전’으로 나타났다. 29.8%로 가장 높은 이용빈도를 보였고, 다음은 긴급견인(22.1%), 타이어펑크 수리(14.2%) 순이었다. 배터리충전 및 긴급견인과 달리, 타이어펑크 수리는 일부 보험사만 제공하는 서비스 임에도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출동에 소요되는 시간은 전국 평균 27분이었다. 도서·산간·해안지역의 경우 출동시간은 41분으로 가장 느렸지만 만족도(3.84점)는 가장 높았다. 반면, 고속도로는 37분으로 더 신속했지만 만족도(3.31점)는 가장 낮아 대조를 보였다.
긴급출동서비스에 가입하는 이유는 ‘차량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라는 답변이 34.6%로 가장 많아 ‘안전’을 주요 이유로 뽑았고, ‘차량 제조사 긴급출동서비스에 비해 서비스 질이 우수해서’라는 답변도 15.1%에 달해 자동차보험 긴급출동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 [자료 한국소비자원] |
설문조사 결과, 긴급출동서비스 가입을 위해 평균 2만9263원을 특약보험료로 지불하지만, 서비스 이용 중 추가비용을 낸 경우가 23.4%(1000명 중 234명)에 달했으며, 추가 지불금액은 평균 3만2833원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추가비용 지불 경험이 있는 이용자의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긴급출동서비스의 내용을 무상제공과 서비스제한·추가비용부담으로 구분해 정보를 제공하도록 업계에 방안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