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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일주일 전 경기도 용인에서 테슬라 차량이 카페에 돌진한 사고가 있었는데, 경찰은 운전 미숙을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는데요.
전기차에만 제공되는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과의 연관성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이게 도대체 무엇인지, 한범수 기자가 자세히 전해 드립니다.
【 기자 】
좌회전을 하던 테슬라 전기차가 갑자기 속도를 높입니다.
카페를 뚫고 지나간 차량은 건물 뒤편 마당에 고꾸라지고서야 멈췄고, 이 과정에서 손님 11명이 다쳤습니다.
60대 가해 운전자는 기어를 변경했다고 착각해 가속 페달을 잘못 밟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경찰은 전기차에만 제공되는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이 사고와 연관이 있었는지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 스탠딩 : 한범수 / 기자
-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페달 작동 방식이 다릅니다. 화면에서 원 페달 드라이빙 모드를 켜면, 액셀 페달만으로 가속과 감속, 정차가 모두 가능합니다."
실제로 전기차를 몰아봤는데, 액셀 페달에서 발을 떼자, 차량 속력이 서서히 줄더니 결국 멈춰 섭니다.
브레이크 페달은 긴박하게 차를 세워야 할 때가 아니면 쓸 일이 없습니다.
이처럼 페달 두 개를 왔다갔다할 필요가 없으니, 운전이 편해지고 에너지도 아낄 수 있어 이용자 반응이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운전자가 액셀 페달에만 익숙해져 급정차가 필요한 순간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내연기관차를 동시에 몰 경우에도 혼동이 우려됩니다.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1가구 2차량, 내연기관차와 전기차가 혼재된 경우에는 더더욱 운전에 조심해야 한다…."
페달 오작동을 예방하기 위해서 제어 시스템과 블랙박스 등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MBN 뉴스 한범수입니다. [han.beomsoo@mbn.co.kr]
영상취재 : 전범수 기자
영상편집 : 이동민
그래픽 : 이새봄